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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사회

GTX-A 노선 및 사업현황 (feat. 추가역 신설, 요금문제)

by 으잇짜 2023.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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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목적 및 사업효과

수도권 교통 혼잡 해소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사업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심해지는 교통난 문제를 해결하고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 사업은 아래와 같은 목적과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2023.08.19 - [전체글] - GTX (Great Train eXpress)의 추진단계 및 노선,운임요금

 

GTX (Great Train eXpress)의 추진단계 및 노선,운임요금

1. GTX의 유래 GTX (Great Train eXpress)는 대한민국의 광역급행철도 프로젝트로, 국내에서 도입되게 된 배경과 과정은 아래와 같다. 1.1 초기 계획과 추진 GTX의 아이디어는 1977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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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GTX-A, GTX-A 노선, GTX-신설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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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도권 교통 혼잡 완화 및 경쟁력 강화

 

수도권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교통 혼잡 문제는 경제 활동 및 개인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이러한 교통 혼잡을 완화하고 지역 경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광역급행철도의 운행은 효율적이고 빠른 대중교통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동을 원활히 돕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며 교통 혼잡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1.2 고효율 저탄소 교통수단 도입

 

환경 문제와 탄소 배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고효율 저탄소 교통수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광역급행철도 A노선 사업은 대중교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고속철도를 통한 저탄소 교통수단을 도입하여 환경에 친화적인 교통 구조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2. 사업 추진경위

 

사업 추진 경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7년 12월 29일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RFP)이 공식적으로 고시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5월 1일에는 우선협상대상자가 지정되었으며, 2018년 12월 13일에는 사업시행자(에스지레일(주))가 지정되었고 이와 동시에 실시협약이 체결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18년 12월 30일에는 실시계획이 승인되어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게 되었습니다.

 

[에스지레일 홈페이지]

https://www.gtx-a.com/gtxa/info/outline.action

 

 

3. 사업개요

3.1 사업구간 및 규모

 

이 사업은 경기도 파주시 연다산동 일원에서 시작하여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일원까지 이르는 구간을 다루고 있습니다. 총 건설연장은 42.6km이며, 이에 5개의 정거장(운영시 10개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운영 연장은 총 79.9km로 계획되었으며, 파주시 연다산동 일원에 1개의 차량기지가 구축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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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사/운영 기간 및 비용

 

이 사업의 공사 기간은 60개월이며, 운영 기간은 30년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27,012억 원으로, 이 중 공사비는 21,435억 원으로 산정되었습니다. 사업은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4. 지역별 추가역(신설, 연장) 요구와 현황

4.1. 창릉역 신설 요구 (확정)

 

창릉신도시 내부에 위치할 GTX-A, 서부선의 새로운 역인 창릉역은 교통 혼잡 해소와 창릉신도시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전에 창릉역 건설을 원인자부담원칙을 이유로 반대했지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020년 12월 29일에 교통 대책을 위해 건설을 추진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결정은 2021년 8월 19일에 신설 승인 발표로 확정되었습니다.

창릉역은 원흥지구 도래울마을과 도보 10분 이내의 위치로 예상되며, 화랑교차로에 세워질 예정입니다.

 

4.2. 광화문역 신설 요구 (철회)

 

광화문역의 신설 요구는 여러 번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습니다. 초기에는 광화문역·시청역 복합역사 정차 제안이 있었으나 국토교통부의 거절로 변경되었습니다. 서울시는 광화문역·시청역 복합역사를 추진하며 노력하였고, 이에 대한 입찰과정과 사업비에 관한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서울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광화문역 신설은 사업비의 증가와 기존 구조의 복잡함으로 인해 여러 번의 변화와 논의를 거쳐왔습니다. 최종적으로 2022년 7월 7일, 서울시가 사업비 부담 때문에 광화문역 신설을 포기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4.3. 수서광주선 지선 요구

 

수서광주선은 지역 교통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구 사항으로서 광주시와 주변 지역에서 수서광주선의 GTX-A 지선으로의 추진을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이에 따라 4개 시의 시장과 국회의원들이 청와대를 방문하여 접속부 설치를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굴착공사 예정과 관련하여 접속부 설치가 어려워지는 상황도 발생하였습니다.

 

수서광주선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고 있으며, 다양한 지역 정치인들의 의견과 정부의 입장도 협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4.4. 평택지제역 연장 요구

 

평택지제역 연장은 동탄 지역의 교통 개선과 관련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서, 이에 관한 대광법 개정과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 있었습니다. 평택시와 지자체 관계자들은 연장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표명하며 사업의 진행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평택지제역이 경유할지 여부에 대한 협의가 이뤄지고 있으며, 개통 예정일 역시 2026년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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